반응형
회사에 들어가서 새로 배우게 된 것들을 정리하려고 글을 연재합니다.
Unity3d Fundamentals
Unity3D,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
beatchoi.github.io
위 링크를 많이 참고했습니다.
MirrorNetwork가 뭔가요?
이렇게만 보면 어려워보이지만,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유니티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킹 라이브러리입니다!
아래 링크로 가서 본인 유니티 계정에 에셋을 추가해주세요
Mirror | 네트워크 | Unity Asset Store
Get the Mirror package from vis2k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. Find this & other 네트워크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assetstore.unity.com
MirrorNetwork 초기 세팅
- Hiearchy에서 Empty GameObject 생성 후 이름을 NetworkManager로 부여
- NetworkManager 선택 후 Inspector 창에서 NetworkManager, NetworkManagerHUD 추가. (NetworkManager 추가 시 KcpTransport 자동 추가됨)
- NetworkManager 컴포넌트 :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기본적인 연결을 구현해주는 컴포넌트. 네트워크 주소, 플레이어 생성 등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기능을 함
- NetworkManagerHUD 컴포넌트 : 사용자가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접속하기 쉽도록 UI를 생성하는 역할. 추후 네트워크 테스트 진행시 좌측 상단에 UI 생성해줌
MirrorNetwork 클라이언트 설정
- Hiearchy 창에서 Cube 오브젝트 생성
- Inspector창에서 NetworkIdentity, NetworkTransform 컴포넌트 추가 (NetworkTransform 추가시 자동으로 NetoworkIdentity 추가)
- NetworkTransform에서 Client Authority 찾아 체크
- Cube를 Prefab화(Hiearchy → Project로 끌어옮기기)
- 중요! Project창의 Cube Prefab을 끌어다 NetworkManager의 PlayerPrefab안에 두기 (Hierarchy 창의 Cube GameObject 아님!)
MirrorNetwork 테스트
- Build 한다
- 빌드 한 프로그램에서 Host(Client + Server)을 누른다.
- 유니티로 돌아와 플레이 버튼 누른 후 Client를 누른다.
- Hierarchy창에서 두번째 Cube를 선택하고 Scene창에서 이를 옮겨보면 빌드한 프로그램에서도 똑같이 움직이는걸 볼 수 있다.
728x90
'개발 >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] 유니티 계층창 자식 전체보기 단축키(Unity Unfolding All in Hierarchy) (0) | 2022.07.21 |
---|